이금이 작가 소개
어린이청소년문학 작가. 1962년 충북 청원군에서 나고 서울에서 자랐다. 유년기부터 이야기꾼 할머니와 라디오 연속극, 만화책 등과 함께하며 이야기의 매력에 빠져들었고, 세계 문학 전집을 섭렵하듯 읽으며 작가 되기를 꿈꿨다. “내가 어린이문학을 선택한 게 아니라 어린이문학이 나를 선택했다.”라고 말할 만큼 아이들의 이야기를 쓸 때 가장 행복하다는 작가는, 우리 어린이문학의 새로운 모색기였던 1980년대에 단편동화 「영구랑 흑구랑」으로 새벗문학상에 당선하면서(1984년)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그 뒤 작가는 1990년대와 2000년대로 이어진 우리 어린이문학의 폭발적 성장과 청소년문학의 태동 및 확장을 이끈 작품 수십 종을 펴내며 독자와 평단의 마음을 사로잡아왔다. 특히 어린 독자들의 오랜 요청으로 후속작이 거듭 나온 동화 ‘밤티 마을’ 3부작, 우리 어린이문학의 문학성을 한 단계 끌어올린 장편동화 『너도 하늘말나리야』, ‘지금 여기’의 청소년이 품은 상처와 공명한 이야기로 본격 청소년문학의 출발점이 된 『유진과 유진』 등이 어린이-청소년-어른 모두의 큰 사랑을 꾸준히 받고 있다. 이뿐 아니라 동화 『망나니 공주처럼』 『땅은 엄마야』, 장편동화 『나와 조금 다를 뿐이야』 『도들마루의 깨비』, 동화집 『사료를 드립니다』 『금단 현상』 『영구랑 흑구랑』, 장편 청소년소설 『알로하, 나의 엄마들』 『거기, 내가 가면 안 돼요?』 『소희의 방』, 청소년소설집 『청춘기담』 『벼랑』, 창작방법론 『동화 창작 교실』 등도 독자 곁을 든든히 지키고 있다.
그동안 1985년 소년중앙문학상, 1987년 계몽사아동문학상, 2007년 소천아동문학상, 2012년 윤석중문학상, 2015년 방정환문학상 등을 받았으며, 2020년엔 작가의 업적 전반을 평가해 수여하는 세계 최고 권위의 어린이청소년문학상인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의 한국 후보로 공식 지명되었다.
감성 담은 서평
굵직한 책임감을 느낀다.
부모라는 우리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내 아이들의 미래가 달라질수 있다고 생각하니 과거의 미안함이 더 크게 밀려오고 사춘기를 코앞에 두고 있는 아이들을 둔 엄마로써 미래가 조금은 두렵기도 하다.
같은 사건을 공유하고 있는 같은 이름을 가지고 있는 두 유진이지만 중2가된 아이들은 전혀 다른 성격으로 삶을 살아내고 있다.
유치원 원장으로부터 성추행을 당한 두 유진이.
아픈 기억이지만 부모님이 "너의 잘못이 아니야" "그건 그 원장의 잘못이야" "누구보다 우린 너를 사랑해"라며 그 일을 창피해하지 않고 충격을 받았을 큰유진이를 위로하고 그 상처에 공감하고 그 사건을 숨길려고 하기 보단 가해자 엄벌을 위해 노력한 큰 유진의 부모님.
한편 그때의 기억을 가지고 있지 않은 작은 유진. 큰 유진을 처음보는 사람처럼 대하는 작은 유진. 큰 유진의 끊임없는 의심에 그때의 사건이 조금씩 기억이 나기 시작했다. 그 사건이 있었을때 작은 유진의 부모님은 자신의 딸에게 그런일이 생겼다는걸 견딜수 없어 했고 모두가 가해자 처벌을 위해 노력하고 있을때 도망치듯 이사를 했다. 작은 유진이의 엄마는 유진이의 몸을 아프게 밀여 그사건의 일부를 지워버릴려고 했고, 그 이후로 작은 유진는 스스로 그 기억을 묻어 버렸다. 유진이가 기억을 묻은건 그 사건이 힘들어서일까... 엄마가 그 사건의 당사자인 자신을 수치스러워하고 힘들어하는게 보여서일까...??
매순간 아이의 마음을 읽어내는 연습이 필요할것 같다.
나의 반응 하나하나에 따라 아이의 기분은 수시로 바뀌고 아이의 마음도 수시로 바뀜을 느낀다.
책을 다 읽고 나서 마음이 무거웠던건....
내가 큰 유진의 엄마처럼 전적으로 아이를 보듬고 위로하고 잘 이겨낼수 있을꺼라고 확신을 하는것에 머뭇거렸고, 작은 유진이 엄마처럼 하지 않을꺼라는 확신또한 할수가 없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건우 엄마.... 그 이중적인 모습이 나에게는 없을까....?라는 의문....!!
자식에게 벌어진 일에 대해서 뭐하나 확신할수 있는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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